본문 바로가기
유명인들의 인생 이야기

나는 굉장히 슬픈 과거와 어두운 마음을 갖고 있어요 - 짐 캐리

by hodwoo 2020. 8. 4.

Q. 아침에 눈을 뜨면 항상 마음이 무거워요. 무슨 걱정을 하는 건지 나 자신도 모르겠는데 아무튼 우울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늘 즐겁게 사는 당신은 혹시 우울해지지 않는 비법이라도 있나요?

 


A. 아침에 깼을 때의 기분이 그날을 좌우합니다. 또 아침 기분은 그 사람의 천성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우울한 유전자를 타고난 사람은 아침마다 우울합니다. 기쁜 유전자는 아침을 기쁘게 맞이하고요. 그럼 그냥 우울하게 살라는 말이냐고요? 오 , 아니에요! 유전도 극복할 수 있더라는 말을 하려던 참이었어요. 아침마다 기분을 띄우려고 노력하면 효과가 있더군요.

 

 

 

 

 사람들은 나를 아주 유쾌한 영화배우로 기억합니다. <마스크>, <트루먼쇼>, <덤 앤 더머>에서 아주 웃기는 연기를 했기 때문이겠죠. 그런데 말입니다. 나는 굉장히 슬픈 과거와 어두운 마음을 갖고 있어요. 어린 시절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진단을 받았어요. 엄마는 아팠고 집은 아주 가난했어요. 나는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서 연기를 배우기로 결심하고는 열다섯 살에 학교를 그만뒀어요. 소년 가장이었던 것이죠.

 

 

 

 

 영화배우로 유명해진 후에도 마음은 과거의 불행에서 벗어나지 못했어요. 겉으로는 늘 과장되게 웃고 떠들었지만, 마음은 우울증에 시달렸던 거예요. 의사의 진단을 받고 우울증 약도 먹었죠. 그런데 나는 우울해지는 게 싫었어요. 우울한 기분을 어떻게든 극복하고 싶어서 방법을 하나 찾아냈답니다. 미국 CBS의 한 프로그램에서 소개한 적이 있는 나의 우울증 극복법은 간단해요. 자기 암시입니다. 

 

 매일 아침에 일어나 "인생은 좋은 거야"라고 말했습니다. 여러분도 그렇게 해보세요. 낮이라고 그 말을 못 할 것은 없어요. 걱정이 마음을 짓누르고 기분이 바닥까지 가라앉을 때마다 외치세요. "인생은 좋은 거야!" 자기 암시일 뿐 아니라 자기 응원입니다. 기분이 분명 나아집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반복하면 효과가 더 커지죠.

 

 

 

 지금 우울한가요? 하늘을 보면서 속으로 말해보세요. "그래도 인생은 좋은 거야"라고 말입니다. 거기에 더해서 매일 밤 자기 전에 오늘 감사했던 일을 세 가지 꼽아보는 것도 좋은 우울증 치료법이라고 해요. 인생에 감사하는 습관이 생기면 마음이 훨씬 밝아질 겁니다.

 

 

 

 우울증이 아주 심해지면 또 다른 대처법에 의존해야 해요.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내가 보기에 '우울해졌다'는 건 '깊은 휴식'과 같은 뜻이에요. 우울하면 쉬세요. 그런데 무엇으로부터 쉬어야 할까요? 직장이나 공부요? 그것도 맞지만 더 중요한 게 있어요. 당신의 아바타로부터 멀어져서 쉬세요. 내가 언젠가 말한 적이 있는데, 우울증이란 '이 세상에서 만든 아바타로부터 멀어져서 쉬세요. 내가 언젠가 말한 적이 있는데, 우울증이란 "이 세상에서 만든 아바타를 더 이상 쓰고 싶지 않다."는 나 자신의 외침입니다. 사람들은 가면을 하나씩 쓰고 있잖아요? 남에게 어떻게 보일까 걱정하면서 내 표정과 행동을 꾸밉니다. 그런 연출된 가짜 얼굴이 너무 무거워서 우울증이 찾아오는 것 같아요. 가면과 아바타를 벗어던지고 나 자신으로 돌아가 편하게 쉬세요. 우울증이 옅어질 테니까요.

 

 

 

 

우울한 기분에 굴복하지 마세요. 맞붙어서 꼭 이기기를 기원합니다. 우울한 것도 습관이기 때문에 좋은 습관으로 맞서야 우울에서 벗어날 수 있어요. 틈날 때마다 '인생은 좋은 거야'라고 되뇌면 도움이 될 겁니다. 

 

 


 

 

< 짐 캐리 작품 몇 가지 소개 >

 

 

예스 맨 (2008년)

 

크리스마스 캐롤 (2009년)

 

 

이터널 선샤인 (2004년)

 

 

트루먼 쇼 (1998년)

 

라이어 라이어 (1997년)

 

 

배트맨 3 - 포에버 (1995년)

 

 

마스크 (1994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