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명인들의 인생 이야기

어떻게 경쟁에서 이겼냐고요? 경쟁자를 생각지 않았습니다 - 제프 베저스(아마존 창업자)

by hodwoo 2020. 8. 12.

Q. 삶은 경쟁의 연속이네요. 공부할 때는 친구와도 보이지 않게 경쟁했어요. 취직을 하니 여기도 경쟁자들이 주변에 가득해요. 누구보다도 경쟁을 많이 해봤을 것 같은 당신은 경쟁의 고통에서 탈출하는 방법을 아시나요?

 


 

A. 경쟁을 하면 피곤하죠. 경쟁을 하지 마세요. 즉 경쟁자를 잊버리세요. 대신 자신의 목표에 집중하세요. 그러면 경쟁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고 또 성공을 이루게 될 것입니다.

 

 내가 "이제 길 위의 쇼핑몰은 지나간 역사"라고 주장했을 때 비웃는 사람들도 있었어요. 내 생각에는 인터넷 상거래가 유일한 미래였어요. 나는 신념에 바탕해 아마존을 세웠고 세계 최고 부자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나도 편하게 이 자리에 오른 것은 아닙니다. 살인적인 경쟁에서 승리한 결과입니다. 어떻게 경쟁에서 이겼냐고요? 경쟁자를 생각지 않았습니다.

 

 

 

 

 " 당신이 경쟁자에 집중하면 경쟁자가 뭔가를 할 때까지 기다려야만 한다. 대신 고객에 집중하면 더 앞서 나갈 수 있다."

 

 경쟁자를 신경 쓰면 경쟁자에게 뒤쳐지게 돼요. 또 경쟁자를 모방하기 십상입니다. 대신 고객에게 주목하면 경쟁자보다 앞서 나갈 수 있습니다. 경쟁자를 잊어버리면 경쟁에서 이기게 되는 거죠.

 

 

 

 경쟁자를 생각에서 삭제해버리면 경쟁 압박감이나 스트레스도 줄일 수 있어요. 경쟁자와 경쟁하는 게 아니라 자신의 목표만 생각하면 훨씬 더 편합니다. 그런데 정말 성공하고 싶다면, 경쟁자뿐 아니라 나 자신도 잊어버리고 고객에 집중해야 합니다. 

  

 "사업을 확장하는 두 가지 길이 있다. 당신이 잘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당신의 기술을 바탕으로 확장하는 것이 하나다. 아니면 고객이 필요한 걸 먼저 판단하고 역방향으로 일한다. 새로운 기술을 배워야 한다면 배우면서 말이다."

 

 

 

 

보통은 내가 잘하는 게 무엇인지 먼저 생각하죠. 안됩니다. 내가 갖고 있는 기술에서 출발하지 마세요. 고객이 필요한 게 무엇인지 생각하고 필요하면 새로운 기술을 배우세요. 그렇게 보통 사람과는 다르게 역방향으로 사고하며 일하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사업 성공이 아니라 개인적 꿈을 이루기 위해서도 역방향으로 접근해야 할 겁니다. 원하는 꿈이나 목표를 먼저 설정하세요. 그다음 목표 달성을 위해 내가 어떤 능력이 필요한지 따집니다. 다음으로 그 능력을 키웁니다.

 

 

 

 

 

 당신의 꿈은 뭔가요? 개인도 자기 꿈을 갈망하면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노력하면 성공 확률이 높아질 겁니다. 어느 회사 또는 어느 대학을 가고 싶나요? 1단계 목표 설정을 했으면, 2단계로 어떤 능력이 필요한지 연구하세요. 그 다음은 3단계입니다. 능력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겁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나의 존재를 바꿔야 합니다. 힘들겠죠. 고통스러울 겁니다. 그러내 내가 생각하는 유일한 성공의 길입니다.

댓글